• LOGIN
  • EN
  • 검색

PERFORMING
ARTS MARKET IN
SEOUL 2021

서울아트마켓
온라인 서울아트마켓
프로그램 소개
참가등록
에어밋
게시판
초인(위버멘쉬) Übermensch Melancholy Dance Company

초인(위버멘쉬) 멜랑콜리댄스컴퍼니

#거리예술 #현대무용 #멜랑콜리댄스컴퍼니 #정철인안무가 #공연예술 #위버멘쉬

Date
-
Genre
무용(현대무용)

Synopsis작품소개

삶의 고민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철학자 니체는 “편안함만을 바라는 이에게는 행복은 오지 않으며 위험하게 사는 것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 라고 답했다. 불안과 고뇌로 가득한 현재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삶은 아름다움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현대사회의 급격한 사회변화로 고통을 받고 소외되는 인간의 모습을 되돌아볼 것이다. 작품 제목인 <초인, Übermensch>은 니체의 답변처럼 살아가는 주체인 ‘초인’의 개념에서 가져 왔으며, 이를 통해 우리 현대인들이 걸어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하고자 한다. 초인, 즉 자신의 의지에 의해 자기극복을 시도하는 인간이라는 긍정적 의미를 현대인의 모습에 대입하여 인간이 지닌 의지의 힘과 그로 인한 진정한 자유로움에 대해 재고찰하고자 한다.

세부정보
· 안무 : 정철인
· 공연시간 : 45분(전막) / 15분(서울아트마켓 프리젠팅)
· 무대크기(가로*깊이*높이) : 10~12*8~10*4m
· 투어인원 : 9명(출연자 6명, 스태프 3명)

  • 위버멘쉬
  • 위버멘쉬
  • 위버멘쉬

ⓒ금시원

디지털 포트폴리오
위버멘쉬

Melancholy Dance Company 멜랑콜리댄스컴퍼니

2016년 정철인 안무가에 의해 창단된 멜랑콜리댄스컴퍼니는 우리가 사는 세상 그 자체를 예술로 바라보며 다양한 관객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간다. <비행>,<0g>, <초인>,<위버멘쉬> 등 인간의 삶을 주제로 속도와 리듬감, 무게감을 통한 변주를 인간사와 현상에 대한 통찰로 메시지를 담아낸다. 정철인 안무가는 현시대의 멜랑콜리한 감정을 고스란히 수용하며 예술을 통해 신체 언어의 확장, 한계를 극복하여 미래와 이상으로의 도달을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역동적이고 밀도 높은 움직임과 더불어 이러한 움직임들이 쌓여 이미지를 제시하기도 하는 다양한 표현법을 이용하여,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경이로움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한다.

Credit크레딧

출연
김윤현, 정재우, 문경재, 정민수, 정철인, 주영상

기획
김민영

음향
최태현

Reviews작품리뷰

“정철인 안무 ‘위버멘쉬’는 반복되는 현대인의 일상과 실존 의식을 감각적으로 표현하면서도 명확한 주제의식을 전해준 작품이다. 무거운 주제임에도 편안하게 안무 의도가 전달되었고 가벼우면서도 현대사회의 담론이 그대로 표현되어 무대와 관객이 공감대를 이루었다. 앞으로도 감각적 표현과 무게감이 공존하는 방법론의 창작을 기대하게 한다.”
댄스포럼 8월호 춤평론/ 김호연(무용평론가)

“이들의 춤을 볼 때면 여태까지 잊고 있던 마음의 어느 구석이 깨어난다.
무엇이라 분명하게 규정할 수 없는 모호한 느낌은 그의 춤에서나 작품에서나 일관적이다. 그들의 작업은 끈질김만을 장착한 채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처럼 보인다. 어떤 것도 가식하거나 포장하지 않는 이들 젊음이 우리라는 슬픈 ‘초인’의 초상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 보이고 말았다.”
객석 리뷰/ 이지현(무용평론가)

“<비행>, <0g>에 이어 일관된 주제의식이 물리적 주제인 중력에서 인문적 주제인 현재적 삶으로의 놀라운 진화를 보여주는 동시에 피지컬리티를 통한 표현의 세련됨이 고윤한 예술적 지점에 도달한 수작.”
춤비평 2019 Journal of Dance Criticism

“<초인> 멜랑콜리 댄스컴퍼니, <비상>, <0gm>에 이어 물리적 주제인 중력에서 인문적 주제인 현재적 삶으로의 진화를 일관된 주제의식으로 보여줌. 동시에 피지컬리티를 통한 표현의 세련됨이 고유한 예술적 지점에 도달한 수작.”
더프리뷰/ 이종찬/ 2020.01.08.

History / Awards작품연혁 / 수상경력

작품연혁
2021 페스티벌 인터내셔널 드 당스 ‘숨( Festival International de danse 'S.O.U.M’)’/ 파리
2021 고양국제무용제 초청작 / 경기도 고양, 한국
2021 서울거리예술축제 초청작 / 서울, 한국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작 / 서울, 한국
2021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 서울, 한국
2020 서울세계무용축제 국내초청작 / 서울, 한국
2020 크리틱스초이스댄스페스티벌 / 서울, 한국
2019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 서울, 한국

수상경력
2020 크리틱스초이스 댄스페스티벌 최우수상 수상
2019 한국춤비평가상 베스트작품상 수상